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안 보면 손해인 책 1편)『역행자』책 리뷰, "운명과 본능의 지배에서 벗어나 경제적 자유와 행복한 인생을 쟁취하는 라이프해킹의 비밀"

 

 

"매일 아침 천근같은 몸을 일으켜 회사에는 나가면서, 저녁에 책상에 앉아 글 한 줄 읽고 쓰는 것은 하지 않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이래서 인생이 참 쉬운 것이다.

아무도 안 하거든."

 

 

 

1. 『역행자』 제목, 표지 

직접 찍은 '역행자' 앞 표지

제목이랑 책 앞 표지가 굉장히 인상적이다. '역'자를 거꾸로 뒤집은 것도 그렇고, 전체적으로 심플하면서도 눈이 간다.

 

직접 찍은 '역행자' 뒷 표지

'95퍼센트의 인간은 타고난 유전자와 본성의 꼭두각시로 살아간다. 그래서 평생 평범함을 벗어나지 못하고 불행하게 산다~' 에서 저자가 운명본능의 지배에 벗어나며 본인이 실제로 겪은 10년 동안의 시행착오를 '역행자의 7단계'라는 것을 통해 독자들에게 알려주고 동기부여해주는 의도가 담겨 있다.

 

 

2. 『역행자』를 읽으면 좋은 사람들

 

"학청 시절 때부터 성인이 되서까지 최악의 인생을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

"사람 눈도 못 쳐다보는 상태인 사회부적응자라고 생각하는 사람, 하지만 변하고 싶은 사람"

"나름대로 열심히 공부해서 명문대 들어갔고, 주식 책도 많이 읽었는데 여전히 자유롭지 않은 사람"

"죽어라 노력하는데 삶이 바뀌지 않는 사람"

"늘 돈 이야기를 하지만 평생 돈에 허덕이고 허덕일 것 같은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

"사람들의 눈치를 보면서 정작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지 못하는 사람"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 겁을 먹고 있는데 도전하고 싶은 사람"

 

 

3. 『역행자』 핵심 정리 (※책을 직접 읽어보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1. 자의식 해체 (지금의 나를 깨부수다!)

'나는 할 수 없어', '나는 그냥 이대로 월200만원 받으면서 살래', '나는 희망이 없고 발전할 수 없어'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자신과 똑같이 힘들고 부정적인 상황에 놓여 있었지만 끝내 자유를 얻어낸 성공스토리를 50여개 듣거나 자기계발서 책을 읽는 방법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뇌는 실제 현실이나 상상을 잘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거울 뉴런) 자수성가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꾸준히 듣고 들으면 무의식에 균열이 생겨 '나도 할 수 있다'는 느낌이 차오르게 됩니다. 마치 영화나 드라마를 보고 희로애락의 감정을 느끼고 만화 또는 애니를 본 아이들이 주인공의 모션을 따라하고 대사를 외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유튜브 '스터디언'과 같은 자기계발 유튜브를 오랫동안 봐왔었는데요. 정말 어느 순간 저도 모르게 성공적이고 긍정적인 생각에 물들은 것 같아요. 지금도 꾸준히 시청하고 있는데 정말 많이 배우고 있네요.

 

2. 인간의 근본적인 심리를 배우고, 역으로 활용하자. (2가지 소개해볼게요)

이 책에서 정말 좋았던게 작가님께서 '인간의 근본적인 심리, 본능'을 알려 주십니다. 이 것을 알아야 역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인간의 뇌는 변화하는 것을 싫어하고 가급적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고 싶어한다. 도전하는 것을 굉장히 두려워하고 스트레스 받는다→ 선사 시대 때 우리 선조들은 실패와 패배는 곧 죽음과도 직결(동물 사냥 시 죽을 위험이 있기 때문에 등등)되어 있기 때문에, 인간은 오래 전부터 실패를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 시대에는, 새로운 것, 뭐 유튜브영상촬영, 새로운 직업에 대한 도전, 낯선 이성에게 말걸기, 전공 바꾸기 등등을 실행한다고 해서 죽지 않거든요. 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근데 이는 사실 '본능'에 불과하다는 것이죠.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생에서 완전한 자유를 얻지 못하는 이유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과잉 자의식 때문이라 생각한다. 아무리 성공한 사람이 옆에 있고 아무리 좋은 책을 눈앞에 두고 방법을 떠먹여줘도 대다수는 원래 살아오고 생각한대로 행동하기 때문에 변하지 않는다.★ 온갖 핑계를 통해 방어를 하고(마음을 스다듬고) 본인이 생각했던 잘못된 사고방식에 사로잡히게 되며 악의 순환에 빠지게 된다.

 

3. 그 밖의 참된 내용들

독서와 글쓰기는 단연 최고의 습관이다. 매번 애쓰지 말고 하루 단 1문장이라고 쓰고, 1페이지라도 읽자. 조금 습관만 들여놓으면 평생에 걸쳐 이득을 돌려주는 가성비 최고의 자기계발 방법이다→ 저도 독서는 꾸준히 읽었는데 글쓰기는 소홀히 해서, 다시 조금이라도 끄적끄적 되보려고 합니다. 하루에 감사했던 내용을 써도 좋고, 오늘 했던 일 중 반성해야되는 일도 좋고, 미래 여행에 대한 것도 좋고, 목표에 대한 글도 좋고 끄적여 보려 합니다. 

인생 공략의 비밀이 있다. 상위20%의 분야를 여러 개 보유하자수학 상위 1%, 코딩 상위 1%, 노래 상위 1%는 타고난 재능에 노력이 합쳐야 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상위 20퍼센트 정도의 실력은 누구나 노력만 하면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이 상위 20% 짜리들을 2~3개 이상씩 보유하고 있으면 대체불가능한 사람이 된다. 즉, 상위 1퍼센트를 이길 수 있는 괴물이 된다.

뭔가를 배우고 싶으면 환경설정을 이용하자★ 자유의지니 노력이니 진정성 따위로 배우지 말자. 인간의 의지는 굉장히 형편없다. 스스로를 믿지 말자. 환경을 만들어서 그 안에 내가 들어가자. 그러면 내가 좋든 싫든 그 환경의 영향을 받고 행동하게 될 것이다. ex)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다면? 경제적 자유를 원하는 사람들이 모인 집단, 단톡방, 소모임 등에 들어간다.  ex) 화장실에 포스트잇으로 영어회화문장을 붙여놓는다(갈 때마다 내 시야에 들어오는 위치에, 읽을 수 밖에 없게)

 

 

 

4. 마무리

저는 책을 읽는 행위에서 끝나면 안 되고, 책의 내용을 삶에 적용하고 실행하는 것이 훨씬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많은 것들을 깨닫게 되어 너무 좋았습니다. 베스트셀러 1위에도 올라봤던 책이라고 하던데, 그럴만 합니다.